여러 가지 미의 조건 중에서 풍성하고 건강한 모발은 빠지지 않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. 최근 들어 식습관의 변화와 서구문화의 유입,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남녀노소 관계없이 탈모를 겪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. 물론 유전의 요소도 있겠지만 평소 머리카락의 건강이 안 좋은 편이라면 두피마사지를 통해 보다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. 특히 겨울철에는 차갑고 건조한 날씨로 쉽게 두피가 가려울 수 있습니다. 손으로 긁는다면 두피는 더욱 예민해지고 심한 경우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.
우리 얼굴의 피부처럼 두피의 피부 건강도 상당히 중요합니다. 두피마사지를 하게 되면 긴장되었던 근육이 풀리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데요. 우리 신체 곳곳에 자리한 혈관은 혈액이 순환하면서 각 조직과 세포에 영양분을 전달합니다. 손과 발의 혈액순환이 중요하듯이 두피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다면 모발의 건강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. 이때 적절한 두피마사지를 통해 혈액의 흐름을 촉진시켜 주면 모발에 영양이 전달되면서 건강함은 물론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. 또한 목이나 어깨가 자주 결리는 분들도 두피 마사지를 통해 경추와 승모근의 근육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. 평소 자세가 불균형하여 어깨와 목의 통증, 두통을 자주 겪었던 분들이라면 두피 마사지를 통해 유연성을 길러주면서 스트레스도 함께 완화할 수 있습니다.
두피마사지라고 해서 오일을 사용하거나 특정 기구를 사용하는 등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요. 그러나 샴푸를 하면서 가볍게 두피를 마사지해 주는 것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. 이때 녹차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두피에 쌓인 각질을 정돈해 주고 진정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. 두피가 건조하거나 자주 가렵고 지루성 두피염 등이 있는 경우라면 쿨링감이 있는 샴푸를 사용하거나 두피염 전용 샴푸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. 거품을 충분히 낸 후 헤어라인부터 정수리 쪽으로 손가락을 이용해 꾹꾹 눌러주며 마사지를 시작하고 귀 뒤쪽부터 정수리까지 원을 그린다는 느낌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되는데요. 헹구는 과정에서 비눗물이 모두 제거될 수 있도록 충분히 물에 적셔주고 효과를 더욱 높여주고 싶다면 브러쉬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머리를 말릴 때에도 너무 뜨거운 바람을 사용하기보다는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바람을 이용하여 두피부터 말리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.
만약 탈모를 겪고 있다면 녹차, 맥주효모, 어성초 등이 함유된 샴푸 또는 영양제품들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. 이때 거품을 충분히 내고 3분 정도 방치하여 좋은 성분들이 두피와 모발에 흡수될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. 마사지를 병행할 때는 너무 강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두피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, 이미 진행된 경우에는 눈에 띄는 변화를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. 탈모는 특히 조기 치료가 중요한 질환이기 때문에 의심되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.
뒤로가기